협회 활동

협회 활동

대한승강기협회(KOLA), 승강기산업 실태조사 본격 착수 (25.6.25)

작성일 2025.06.27 조회수 118

대한승강기협회(KOLA), 승강기산업 실태조사 본격 착수


승강기산업 실태조사 착수보고회 개최…정책 수립 위한 기초통계 첫걸음

대한승강기협회(KOLA)는 지난 25일 행정안전부에서 승강기산업 진흥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2025년 승강기산업 실태조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행정안전부 이상혁 승강기정책과장, 문규운 사무관, 장은혁 주무관, 대한승강기협회 이민권 상근부회장, 이후석 산업정책실장, 김재진 정책발전팀장, 사오진 책임연구원, 김영락 연구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이시욱 산업협력처장, 한국승강기관리산업협동조합 이선순 전무,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김정경 과장이 참석했다.

□ 승강기산업 실태조사는「승강기산업 진흥법」제7조에 따라 승강기산업 사업체 대상 경영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승강기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기 위한 목적에서 실시된다.

□ 특히, 이번 조사는 115년 전 우리나라에 승강기가 최초 설치된 이래 처음으로 실시되는 조사로써 국내 승강기 제조, 설치, 유지관리, 수출입 등 산업 전반의 구조와 경영 실태를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데 의의가 있다.

□ 조사 대상은 전국 승강기산업 관련 사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온ㆍ오프라인 병행방식으로 진행하여 응답 편의성과 회수율을 높일 계획이다.

□ 행정안전부 이상혁 승강기정책과장은 "승강기산업 진흥법을 근거로 첫번째 실태조사가 진행되는 만큼 실효성이 있는 정책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KOLA 이민권 상근부회장은 "승강기산업의 현재 상황을 조사하여 산업진흥의 시작점을 만들고 업계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게 하겠다라고 전했다.

□ 한편, 조사는 6월부터 12월까지 약 6개월간 진행되며, 결과는 내년 초 최종 보고서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조사 결과는 향후 승강기산업 특수분류체계 수립 및 국가 승인통계로의 발전 기반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